<KRUG Grande Cuvee 166eme Edition iD.117002> - 크룩의 위대함을 느끼다! 꿀꺽꿀꺽

<KRUG Grand Cuvee 166eme Edition Brut>

원래 생일 때 셀프생선으로 질러놓고 축하할 만한 일이 있을 때 까려고 했었는데...6월 중에 축하할 일이 생겨서 까기로 한 크룩.











크룩은 딱 봐도 성이 독일사람 같은데 파운더인 조셉 크룩이 1800년 마인츠에서 태어났기 때문이다.

날씨로 인한 빈티지의 영향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 여러 빈티지의 뀌베(와인)를 블렌딩하는 작업에 몰두했고 마침내 1840년에 크룩의 첫 샴페인인 Grand Cuvee를 만들어냈다고.

그 후로 크룩 빈티지와 미쳐 돌아가는 가격대의 샴페인들인 끌로 드 메닐(샤르도네 100%)과 끌로 드 암보네(피노누아 100%)의 샴페인을 만들어냈다.

크룩 역시 거대재벌그룹 LVMH(루이비똥-모엣-헤네시) 소속으로, 돔페리뇽, 루이나르, 뵈브, 모엣샹동들과 같이 속해있는데,

이 소속 샴페인하우스들이 대부분 홈페이지가 좋아서 나같은 와인찌질이들에겐 정보를 얻기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.








내가 마실 에디션은 166eme에디션으로, 뭐 거의 매년 MV(Mixed Vintage)로 출시하는 크룩의 엔트리버전이라고 보면 된다.

근데 뭐 다른 엔트리급과는 퀄리티도, 가격도 다르니 ㅋㅋㅋㅋ그야말로 "그랑"을 붙일 자격이 있는 셈.








하...이걸 드뎌 먹게 되는군하...










크룩은 병 마다 이렇게 KRUG iD가 있는데, 

홈페이지에서 이 아이디를 조회하면 상세정보를 바로 얻을 수 있다.

홈페이지에 의하면 코르크를 얻은 게 2016-2017 겨울이라고 하고(데고르쥬망), 13개년의 140여종의 와인이 들어갔으며 그 중 가장 오래된 리저브 와인은 1996년 빈티지이고, 가장 어린 와인은 2010년 빈티지라고 한다.

뭐 당연한 게 크룩은 셀러에서 6년 정도 숙성을 시키니!

2010년을 보자면 매우 역변하는 기후에 성장시즌의 끝에 기온이 급격히 떨어져서 우려를 떠안은 시즌이었는데, 코트 드 블랑 지역의 샤르도네가 신선도를 유지하지 못하여 Sainte-Gemme와 Cournas와 같은 피노 뮈니에 지역의 블렌딩을 높여서 밸런스를 맞출 수 있었다고 한다.

총 와인에서 리저브 와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42%로, 2000년대 와인은 구조를 위해, Oger산 와인은 둥글둥글함을 위해, 그리고 2006년산 Verzy와 Bouzy와인으로 최후 터치를 넣어 조화를 완성시켰다고 한다.

이렇게 해서 이 166에디션의 최종 포도 구성은 45% 피노누아, 39% 샤르도네, 16% 피노 뮈니에이다.

이렇게 공홈 설명을 고대로 번역해서 써놓는 것도 힘든데 이걸 세밀하게 양조하는 셰프 드 까브는 얼마나 복잡할지...상상이 안 가는...









쨌든 잠깐 칠러에서










얼음목욕 후...











테이스팅!

잔이 볼이 좀 더 넓은 잔이였음 좋았지만 시음후기를 적어보자면...

향은 여타 샴페인들보다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못했는데, 그래도 레몬, 라임, 브리오슈, 아몬드, 구운 빵 향이 났고...

근데 팔렛에서....와....

다른 와인 리뷰러들이 생기가 넘친다 하는 표현이 잘 와닿지 않았었는데...

이게 그 생기가 넘치고 생동감 쩌는 Vibrant함을 가지고 있었다!

그야말로 입 안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그런 맛이었다....

활기차고 막...아씨 다시 확인하게 또 먹어보고 싶네...카드 긁을까...ㅠ_ㅠ

버블도 다른 레베루고 여운도 엄청 길게 가져갔던...뛰어난 와인.

김택용이 그냥 프로토스가 아닌 또 다른 종족으로 취급받듯이 왜 크룩이 샴페인의 어나더레벨이라고 칭송받는지 알 수 있었다.

다른 차원의 경험이었던...


올해 안에 자크 셀로스 섭스탕스를 깔지는 모르겠지만 그 전까지는 아마 올해의 샴페인 자리를 쉽게 유지하지 않을까 싶다.

멋진 크룩!

언젠간 빈티지 크룩, 끌로 드 메닐, 끌로 드 암보네로 돈지랄 해볼 날이 오길 고대하며...















덧글

※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.


네이버